본문 바로가기
취준

TESAT 시사경제용어(브렉시트/ 기간산업/공유경제/글로벌가치사슬/ 베이지북리브라/쇼루밍/오쿤의법칙/닥터둠/빅배스/구조화효과)

by 말차쿠키 2020. 5. 21.
반응형


◆ 브렉시트(Brexit)=영국을 뜻하는 Britain과 출구를 뜻하는 exit의 합성어로 영국의 EU 탈퇴를 의미한다. 최근 영국에서는 보리슨 존슨 총리가 브렉시트 방안에 대해 EU와 합의해 지난달 말 브렉시트를 단행하려 했으나 하원의 반대로 내년 1월 말까지 브렉시트 결정을 유예한 상태다.

◆ 기간산업(key industry)=한 나라의 원활한 경제 활동의 토대가 되는 중요한 산업이다. 기초산업이라고도 한다. 자동차·철강·석유·조선·화학산업이 기간산업에 속한다.

◆ 공유경제(sharing economy)=한 번 생산된 제품을 여럿이 공유해 쓰는 협업 소비를 기본으로 한 경제를 의미한다. 부동산, 자동차, 사무실 등을 다른 사람들과 함께 공유함으로써 자원활용을 극대화하는 경제 활동이다. 공유경제의 대표적인 스타트업으로는 위워크, 우버, 에어비앤비 등이 있다.

◆ 글로벌 가치사슬(Global Value Chain)=기업이 제품 또는 서비스를 생산하기 위해 원재료·노동력·자본 등의 자원을 결합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과정이 한 국가에서만 독자적으로 수행되지 않는다. 즉 여러 국가와 기업들이 비교우위에 따라 분업하고 상품과 서비스의 설계·생산·유통·사용·폐기 등 전 범위에 이르는 활동이 운송과 통신 발달로 인해 세계경제는 글로벌화되고 있다.

◆ 베이지북(Beige Book)=미국 중앙은행이 연간 8차례 발표하는 미국경제동향 종합보고서. 책 표지가 베이지색이어서 이 용어가 유래됐다. 베이지북은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 산하 12개 지역 연방준비은행이 기업인과 경제학자, 시장 전문가 등의 견해를 담고 있다. 또 각 지역의 산업생산활동·소비동향·물가·노동시장상황 등 모든 경기지표들을 조사·분석한 자료도 들어있다.

◆ 리브라(Libra)=미국의 정보기술(IT) 기업인 페이스북이 2020년 발행 예정인 가상화폐다. 페이스북은 지난 5월 리브라를 관리·감독하기 위한 독립 기관인 ‘리브라 협회’를 스위스에 세웠다. 미국 정부와 세계 주요국가 중앙은행, 정치인들은 페이스북의 리브라가 각국의 통화시스템을 붕괴시키고 자금세탁이나 마약거래 같은 범죄에 악용될 수 있다는 점을 들어 리브라를 반대하고 있다.

◆ 쇼루밍(showrooming)=소비자들이 오프라인 매장에서 제품을 자세히 살펴본 후 실제 구입은 보다 저렴한 온라인 쇼핑몰 등을 이용하는 쇼핑 행태를 말한다.


◆ 오쿤의 법칙(Okun's law)
미국의 경제학자 오쿤이 발견한 현상으로 경기회복기에 고용의 증가속도보다 국민총생산의 증가속도가 더 크고, 불황기에는 고용의 감소속도보다 국민총생산의 감소속도가 더 크다는 것을 말한다. 구체적으로 실업률이 1% 늘어날 때마다 국민총생산이 2.5%의 비율로 줄어드는 것을 발견했는데 이처럼 실업률과 국민총생산의 밀접한 관계를 오쿤의 법칙이라 부른다.

◆ 닥터둠(Dr.Doom)
미국의 투자전략가 마크 파버가 1987년 뉴욕 증시 대폭락과 1997년 아시아 외환위기를 예견하면서 붙은 별칭이다. 최근에는 국제금융계에서 비관론을 펴는 경제학자를 부르는 용어로 쓰인다. 가장 최근에는 누리엘 루비니 미국 뉴욕대 교수로 2008년 금융위기를 예측해 주목받았으며 비관적인 경제 예측으로 '닥터 둠(Dr.Doom)'으로 불리고 있다.

◆ 빅 배스(big bath accounting)
빅 배스란 목욕을 해서 때를 씻어낸다는 뜻으로, 회사들이 과거의 부실요소를 한 회계 연도에 모두 반영하여 손실이나 이익규모를 있는 그대로 회계장부에 드러내는 것을 말한다.

◆ 구조화 효과(framing effect)
문제의 표현 방식에 따라 동일한 사건이나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개인의 판단이나 선택이 달라질 수 있는 현상을 뜻한다.

반응형